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유전 증상 치료방법

by 건강한 하루하루 2023. 9. 26.
반응형
SMALL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알레르기성 비염은 감기와 증상이 매우 비슷해 감기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나타나며 주로 코막힘, 맑은 콧물, 가려움증, 발작성 재채기 등을 호소합니다.

감기인지 알레르기성 비염인지 본인 스스로 파악하기 쉽지 않아 치료시기를 놓치기도 하여 만성 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원인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변의 천식 유발 요소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납니다.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곰팡이, 공기 중 알레르기, 특성 식품 알레르기 등에 반응하여 비염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집을 항상 청결하게 해놔야겠죠.

비염도 유전되나요?

알레르기 비염은 감기와 달리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등상이 2주 이상 지속이 되지만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질병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머니께서 젊은 시절 비염으로 고생을 많이 하셔서 수술을 하신 케이스입니다.

지금은 어머니께선 좋아지셨다고 합니다.

만성 비염 후비루로 고통받을 때 다니던 병원 의사 선생님께 '비염수술'을 하면 어떻겠냐고 여쭤보니 수술을 한다 해도 완전히 좋아진다 하는 보장은 못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그냥 일단 약으로 그때 그때 조절하기로 했습니다.

양쪽 부모님 중 어느 한쪽이 알레르기 질환을 지는 경우에는 자녀들이 알레르기 질환을 지닐 확률이 50%이며, 부모가 모두 알레르기 질환을 지는 경우에는 자녀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질 확률이 약 75% 정도 된다고 합니다.

부모와 자녀들이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생활습관 및 식습관이 비슷하기 때문에 아이가 비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 및 소아는 감기로 인해 만성 비염뿐만 아니라 부비동염(축농증), 중이염으로 발전하기 쉬우므로 초기에 비염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알레르기성 비염

비알레르기성 비염은 주로 감염이나 호르몬 분비계의 이상이나 비중격 만곡증 (휜 코 뼈)가 원인이거나 아데노이드증식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드물게는 쇼그렌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감염성 비염은 감기에 감염 후 발병되기도 하는데 원인균이 잔존해 있는 경우도 있지만 2차 감염을 통해 발병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기 위해 원인이 되는 알레르겐 (항원)을 피하는 환경요법과 약물 치료, 면역요법 등이 있습니다.

경구용으로는 항히스타민제,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 할콜린제, 스테로이드제, 복합제, 항울혈제 등이 사용되며 국소용으로는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항울혈제 등이 처방됩니다.

한의원 치료방법

한의원에서는 비염에 대하여 염증 반응을 완화시키는 한약 치료뿐만 아니라 3분 점막 재생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특수 침과 특수 카테터를 이용하여 비강 내의 이물질과 농을 제거하여 비강 기능을 회복시키고 호흡기 면역을 강화시켜 몸이 스스로 비염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며 그 외에도 침구치료, 약침치료 등 다양한 치료법으로 개개인의 증상과 특성에 맞게 치료를 시행해 주기도 합니다.

반복되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다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꼭 진단받고 치료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 유전 증상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