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혈관성 실신의 주요 원인

 

혈압 하락

혈압이 갑자기 낮아지는 상황이나 원래 낮은 혈압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박수 감소

심박수가 감소하면 혈압이 더욱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몸 전체로 펌핑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액 부족

탈수, 혈액 손실, 열 중증, 과도한 요법 (Diuretics와 같은) 등으로 인해 체액 부족이 발생하면 혈압 하락 및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 반사

스트레스, 공포, 진격성 자세 변화, 통증, 긴장, 기타 신경적인 자극이 혈압과 심박수에 영향을 주어 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성 실신의 주요 증상

 

어지럼증 실신하기 전에 어지럼증, 어두운 시야, 두통, 구토와 같은 경고 신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의식상실

실신 직전에 의식을 잃고 쓰러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주로 일시적이며 의식이 회복됩니다.

피부 변화

실신 상태에서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땀이 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혈압하락

혈압이 급격하게 하락하면 혈압을 측정하면 낮은 혈압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성 실신은 일반적으로 상황이 안정되면 복구되며, 심각한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실신이 반복되거나 심각한 상태인 경우 의료 전문가의 조언과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실신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및 예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기립성 실신(Orthostatic Hypotension)은 일어나거나 서 있을 때 혈압이 급격하게 하락하여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상 생활에서 갑자기 일어서거나 기립 자세로 변경할 때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실신의 주요 원인

 

체액 부족

체액 부족은 혈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혈액 양이 충분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탈수, 응급 상황에서 혈액 손실, 열 중증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계 이상

자율 신경계는 혈압과 심박수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율 신경계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혈압 조절이 어려워지고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 부작용

몇 가지 약물, 특히 혈압 강하제, 이뇨제, 항우울제, 항불안제와 같은 약물들은 혈압을 하락시키는 부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노화

나이가 들면 혈압 조절 능력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립성 실신이 더 흔해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 실신의 주요 증상

어지럼증

기립성 실신이 발생하기 전에 어지럼증, 어두운 시야, 희미한 느낌 등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신 또는 쓰러짐

기립성 실신의 핵심 증상은 일어서거나 서 있을 때 의식을 잃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주로 일시적이며 의식이 회복됩니다.

 

피부 변화

기립성 실신 발생 시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땀이 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혈압 하락

혈압이 급격하게 하락하면 혈압을 측정하면 낮은 혈압이 확인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실신은 일상적인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체액 부족입니다. 만약 기립성 실신이 반복되거나 심각한 증상을 동반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원인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혈관 미주신경반사성 실신의 주요 원인

자극 요인

스트레스, 공포, 놀람, 통증, 불안, 기타 감정적인 자극은 신경 반사를 활성화시키고 혈압을 급격하게 하락시킬 수 있습니다.

기립 자세

급격한 기립 자세 변화, 특히 일어나거나 일어서려고 할 때, 혈압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열

열 중증 또는 환자의 체온이 급격하게 증가할 때 혈압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

탈수, 혈액 손실, 혈당 미균형, 식사 부족, 불규칙한 심박수, 의약품 부작용 등도 혈관 미주신경반사성 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관 미주신경반사성 실신의 주요 증상

어지럼증

실신하기 전에 어지럼증, 희미함, 떨림, 어두운 시야, 혹은 어두운 포인트를 볼 수 있습니다.

실신

어지럼증이나 경고 신호 후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의식이 회복됩니다.

피부 변화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땀이 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구토

일부 사람들은 혈관 미주신경반사성 실신 동안 구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혈관 미주신경반사성 실신은 주로 무해하며, 자주 일상적인 활동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심각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기본 원인을 확인하고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신 중에 다치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가능성을 고려하여 안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